백제멸망의진실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잭팟 조회 15회 작성일 2021-04-16 23:02:19 댓글 0

본문

KBS 역사추적 – 의자왕 항복의 충격 보고서! 예식진 묘지명

- KBS 역사추적팀이 최초로 발굴한 예식진 묘지명
중국 낙양의 고 미술가에서 백제와 관련된 주요 유물 한 점이 발견된다.
비의 주인공은 예식진. 그는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모두 백제 웅진 출신의 최고 직위인 좌평을 지낸 백제의 유력가문 출신이다.
또한 백제 금석문의 경우, ‘숫자’가 귀한데 그 정보가 대단히 구체적이라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금석문의 발견인 것이다.
묘비에 새겨진 대당좌위위대장군, 백제웅천인, 좌평 집안이라는 예식진에 대해 알려주는 몇 가지 글자. KBS 취재진은 직접 중국에 가서 예식진 묘지명을 수소문 끝에 취재하고 이 탁본을 국내 최초로 입수했다.

- 예식진은 누구인가?
백제는 부여, 사, 진, 해, 협, 목, 국, 백씨 등 백제 8대성이 백제의 최고 지배층이라고 역사서에 적혀있다. 그러나 대대로 좌평을 지냈다는 예씨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비는 예씨가 대당좌위위대장군이란 정삼품의 고위직을 지낸 백제의 유력 가문임을
말해주고 있다. 이 말은 즉 이 비가 백제 지배층을 연구하는데 큰 가치가 있는 유물임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역사서에 전혀 등장하지 않는 예식진이라는 이름.
그러나 우리는 ‘예식’에 관한 유일한 역사적 기록을 볼 수 있다.

“웅진성에서 그 장군 예식이 의자와 함께 항복하였다.” - 신당서 소정방전

예식진과 예식. 이 둘은 가문 출신지 직위 활동기간 등이 동일인이라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너무나 일치한다. 약간씩 다른 이름은 단지 표기상의 문제일 뿐이라는 사실이 사료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즉, 예식진은 백제 마지막 왕 의자왕과 함께 있었던 웅진의 예식 장군임을 알 수 있다.

- 예식진. 그의 공적은?
최고귀족층이면서 역사서에 전혀 등장하지 않는 예씨 가문의 비밀. 이것은 뭘 의미하는 것일까?
흑치상지는 백제 패망 후 당에 들어와 예식진과 비슷한 좌위위대장군을 지낸 당나라 명장이다.
그의 묘지명에도 증조부부터 집안 내력이 적혀있다.
그런데 예식진 묘지명의 경우 그의 조부부터 시작했다. 왜 그런 것일까?
그것은 예씨 집안이 조부 예다 때부터 중앙관직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예식진은 백제에서 웅진성의 예씨 집안 고위 장군 출신이었지만, 당나라의 무장으로 출세하게 된다. 그 비결은 과연 무엇인가?

- 예식진 출세의 비결은 하극상?
其大將?植 又將義慈來降(기대장예식 우장의자래항)-구당서
: 그 대장 예식이 의자왕을 거느리고 항복하게 하였다.
-將(장):데리고 가다. 체포해 가다.
즉, 부하인 예식이 왕을 잡아서 투항했다는 의미이다.
부하의 쿠데타, 즉 하극상인 것이다.
예식진 묘지명에 나타나 있는 내용은, 백제 멸망과 관련해 격동의 시대 민첩하게 주군을 바꾸는 예식진의 모습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의 당나라에서의 출세는 백제의 멸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쿠데타를 통해 주군을 배신하고 당을 등에 업은 예식진의 행적이 묘지명에 암호처럼 새겨져 있다. 1300년 만에 발굴된 묘지명은 그래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역사추적 5회 – 의자왕 항복의 충격 보고서, 예식진 묘지명 (2008.12.20.방송)
http://history.kbs.co.kr/

백제의 영웅 '흑치상지'가 백제를 배신한 결정적인 이유

※ '역사 컨텐츠' 관련된 자료 혹은 영상으로 만들면 좋을 것 같은 주제들은 kkvkkv2040@naver.com 통해 전달주시면 검토 후 영상으로 제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왜 흑치상지는 백제를 배신하고 당나라로 넘어간 것일까? 그 이유를 알면 참으로 안타깝다.

─────────────────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기고, 함께 토론을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 욕설과 타인 비방 등의 댓글은 삭제 및 신고처리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멸망 직전의 백제가 대승을 거둔 미스터리 전쟁

안녕하세요 역사를 다루는 타운브라더입니다.
오늘은 고구려 장수왕의 남하정책으로 한성을 빼앗기고 멸망 직전에 처했던 백제가 대승리를 거둔 미스터리 전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려
#백제
#미스터리전쟁

영상제작의 목적.
역사 인물과 사건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른 역사인식과 유익하고 교육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

내용 목록

서론 - 개인적인 의견과 논평, 인물에 대한 평가.

1. 멸망 직전의 백제.
475년 고구려의 장수왕은 직접 3만의 대규모 병력을 이끌고 백제의 수도 위례성에 대대적인 공세를 가한다.
그러나 고구려 장수왕은 회군을 해버리고 백제는 간신히 멸망의 위기를 넘긴다.
하지만 모든 위기가 끝난것은 아니었다. 본격적인 권력다툼이 시작된다.
백제 24대 동성왕은 권신인 진씨가문의 힘을 빌려서 해씨가문을 제압하고 왕위에 오른다.

2. 백제가 북위를 2차례나 격퇴시키다.
문제의 미스터리 전쟁은 이토록 혼란했던 백제의 동성왕 시절에 발생한다.
기록에 따르면 백제가 당시 최강대국 북위를 두차례에 걸쳐 격퇴했고 두번째인 490년의 격퇴는 수십만 기병을 물리쳤다(중국 남제서의 기록).

3. 논란이 되는 이유.
북위의 수도는 현재 중국 베이징 근처에 있던 평성이다.
백제를 육로로 침공할 경우 반드시 고구려를 지나가야 한다.
행군 루트상 북위의 대군이 고구려의 수도인 평양성 바로 옆을 지나가야 하는데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3. 요서경락설.
근초고왕 시절 진출한 요서 지방이 백제의 지배하에 있었다는 주장이다.
문제는 기록이 전부 중국 남조 나라들의 기록이고 북조에 속한 나라들에서는 관련기록이 없기 때문에 교차검증이 안된다.

4. 황해를 건너 해로로 침략했다는 설.
기마민족인 선비족이 세운나라인 북연이 황해를 건너서 침략했다는 주장이다.
문제는 수십만의 기병을 해로로 수송해야하는데 기마민족인 북위가 수만의 기병을 운송할 수 있는 해군력이 있었을지 의문이다.

5. 미스터리의 미스터리 검증해도 문제.
고구려와의 전쟁패배와 권력다툼으로 멸망 직전에 처한 백제가 북위를 북방의 요서에서 격퇴해버리는 더 큰 스케일의 미스터리가 발생.
또한 백제가 요서지방을 지배했다면 강력한 전연, 후연과 공존하게 된다.

황해를 건넌 해로설의 경우도 문제.
북위가 가장 강력하긴 하지만 고구려를 포함해서 동서남북 사방에 중원을 노리는 강력한 위협세력들이 있는데 멀리 동떨어진 백제에 보내는 것을 설명하기 어렵다.

6. 기타
재미있고 유익한 타운브라더의 역사이야기.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ShareALike Attribution 3.0
Music used: Makai-Symphony
https://soundcloud.com/makai-symphony/

... 

#백제멸망의진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5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hiritpost.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